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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대로 해결하는 디자인UIUX 디자이너 2024. 4. 24. 15:49
좋은 UX/UI 설계는 기획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Context - 사용자는 누구인가?
목표 - 사용자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리서치 - 사용자의 전후 사정과 목표를 이해하는 방법
패턴 -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관련된 사용자 인식과 행동들
1. 사용자를 둘러싼 컨텍스트 파악하기
Θ 인터랙션 디자인의 시작점
ㆍ당신은 사용자가 아니다
ㆍ인터랙션은 대화처럼
ㆍ콘텐츠와 기능을 사용자에게 맞춰라
ㆍ숙련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들
ㆍ인터페이스는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일 뿐
ㆍ"왜?"라고 묻고 또 묻기
ㆍ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하기
2. 사용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법
Θ 사람을 이해하는 첫 발걸음, 리서치
ㆍ'일반적인'사용자를 찾고 이해하기
ㆍ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패턴을 찾기
ㆍ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목표
ㆍ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해하는 특정 태스크
ㆍ무엇을 하고 있는지 묘사하는데 쓰는 언어와 단어
ㆍ기존의 유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스킬
ㆍ기존의 유사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태도와 디자인이 그러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ㆍ직접 관찰
ㆍ설문조사
ㆍ1:1 depth interview
ㆍ페르소나 (personas)
ㆍ디자인 리서치는 마케팅 리서치가 아니다
3. 인터페이스에서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할까?
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패턴
ㆍ안전한 탐색 Self Exploration
ㆍ즉각적 만족 Instant Gratification
ㆍ만족화 Satisficing
ㆍ중도에 바꾸기 Changes in Midstream
ㆍ선택 미루기 Deferred Choices
ㆍ점진적 창조 Incremental Construction
ㆍ습관화 Habituation
ㆍ짜투리시간 활용 Microbreaks
ㆍ공간기억 Spatial Memory
ㆍ미래계획기억 Prospective Memory
ㆍ능률적 반복 Streamlined Repetition
ㆍ키보드만 사용하기Keyboard Only
ㆍ소셜미디어 Social Media
ㆍ소셜프루프 Social Proof
ㆍ협업 Collaboration
4. 성공적인 인터렉션 디자인을 위한 필수요소
Θ 4가지 디자인 프로세스
ㆍ컨텍스트 이해
ㆍ사용자의 목표 이해
ㆍ사용자 조사
ㆍ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연관된 인간의 행동 패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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